좋은 이야기의 5가지 조건 / 이야기의 법칙 / 스토리 텔링 / 이야기 작법서 / 스토리 작법 / 웹툰작가 / 웹소설작가 / 시나리오 작가 / 웹소설 작법 / 재밌는 이야기

좋은 스토리의 다섯가지 요건 좋은 스토리에 요건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지금껏 보지 못한 신선한 소재여 야 하지만 이야기의 기본은 지켜져야 한다

독자들은 새롭고 신선한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이야기를 원하는 것 같지만 사실 그말은 일부 맞기도 틀리기도 합니다 신선한 이야기라는건 이야기를 1줄로 표현한 기획훅 hook이 매력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소재와 인물의 목표들은 신선해야 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은 그대로 지켜져 야 한다는 말입니다 둘 관객이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어여 한다

주인공은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합니다 싸이코 패스의 경우 독자들이 그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 없으므로 주인공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싸이코 패스가 주인공인 이야기가 있다면 그의 곁에는 감정이입을 할 수 있을 만한 다른 인물이 존재하거나 사실은 싸이코 패스가 아니었던 혹은 싸이코 패스가 조금씩 감정을 찾아가는 등의 이야기가 되어야 할 겁니다 셋 주인공은 어떤일을 하려고 대단히 노력을 하지만 그일은 성취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야 한다

하지만 불가능 하지는 않아야 한다 모든 이야기의 기본인 것이라 설명이 굳이 필요하지 않는 문장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라는건 흔히 떠오르는 해적왕이 될거야 등의 소년만화 뿐만 아니라 로맨스 드라마 bl 백합 성인만화등 장르를 불문 하고 작품내 존재하는 주인공 혹은 작가나 작품의 목표를 말하는 겁니다 목표가 이루어지면 이야기는 끝 이나고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야기 는 끝이 나서는 안됩니다 끝이 난 느낌이 들지도 않겠죠 넷 엔딩에 납득이 가야한다

이야기가 끝이 났는데도 이야기가 재미가 없었다면 목표를 이루지 않고 이야기를 끝내 버린 경우 시작부터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목표는 명확했지만 작가의 연출 이 이야기를 받쳐주지 못한경우 목표가 이야기 도중 달라졌거나 흐려져버린 경우 등 어느부분에서 내 스토리가 다른 길로 가고 있는지 다시한번 꼼꼼히 뜯어보아야 합니다 다섯 연출상의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12단계에서 6단계에 해당하는 인물 의 성장편과 8단계 시련 그리고 11단계 각성편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진행되었는가가 가장 이론적인 접근일테고 인물들의 연기 대사 혹은 매체에 따라서 시각적인 효과 음악 작가 고유의 개성이 담긴 연출 등 연출상의 임팩트 라는건 그 종류 가 사실 무궁무진 합니다 심지어 존예 존멋 배우의 얼굴마 저도 좋은 연출에 해당합니다

등장만으로 시선을 압도하기 때문 이죠 좋은 훅hook위에서 좋은 목표를 가진 주인공이 존재한다면 연출상의 임팩트는 자연스레 생겨 날테니 큰 고민을 할 필요는 없고 뭔가 막히고 임팩트가 생기지 않는다면 훅과 목표부분 즉 이야기의 근원부터 다시한번 뜯어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막히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길이 틀린 길이기 때문이죠 천천히 다시한번 내 작품을 살펴 보고 뜯고 씹고 맛보고 즐겨보며 문제점 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좋은 스토리의 다섯가지 요건 이라는 주제로 짧게 한번 진행해 봤는데요 어떤가요 구상중인 그 스토리는 좋은 스토리가 될 요건들을 갖추고 있나요 당신이 구상중인 그 이야기가 부디 더 좋은 이야기로 흘러가 세상에 빛을 발하는 재밌는 이야기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좋아요와 구독버튼은 다음 컨텐츠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 즐거운 창작 하세요 감사합니다